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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time.h>
#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
// 10마리의 서로 다른 동물 (각 카드 2장씩)
// 사용자로부터 2개의 입력값을 받음 -> 같음 동물을 찾으면 카드 뒤집기
// 모든 동물 쌍을 찾으면 게임 종료
// 총 실패 횟수 알려주기
int arrayAnimal[4][5]; // 카드의 깔린 화면(카드 지도) (20장의 카드)
int checkAnimal[4][5]; // 카드가 뒤집햤는지 여부를 확인
char* strAnimal[10];
void initAnimalArray();
void initAnimalName();
void shuffleAnimal();
int getEmptyPosition();
int conv_pos_x(int x);
int conv_pos_y(int y);
void printAnimal();
void printQuestion();
int foundAllAnimal();
int main(void)
{
srand((unsigned)time(NULL));
initAnimalArray();
initAnimalName();
shuffleAnimal();
int failcnt = 0; // 실패 횟수
while (1)
{
int select1 = 0; // 사용자가 선택한 처음 수
int select2 = 0; // 사용자가 선택한 두번째 수
printAnimal(); // 동물 위치 출력
printQuestion(); // 문제 출력(카드 지도 출력)
printf("\n뒤집을 카드를 2개 고르세요 : ");
scanf("%d %d", &select1, &select2);
if (select1 == select2) // 같은 카드 선택 시 무효
{
continue;
}
// 좌표에 해당하는 카드를 뒤집어 보고 같은지 다른지 확인
// 정수 좌표를 (x, y)로 변환
int firstSelect_x = conv_pos_x(select1);
int firstSelect_y = conv_pos_y(select1);
int secondSelect_x = conv_pos_x(select2);
int secondSelect_y = conv_pos_y(select2);
/*
if (카드가 뒤집히지 않았는지)
{
&&
두 동물이 같은지 // 같은 동물인 경우
}
// 다른 동물인 경우
*/
// 같은 동물인 경우
if (checkAnimal[firstSelect_x][firstSelect_y] == 0 // 카드가 뒤집히지 않았는지
&& checkAnimal[secondSelect_x][secondSelect_y] == 0
&& (arrayAnimal[firstSelect_x][firstSelect_y]
== arrayAnimal[secondSelect_x][secondSelect_y])) // 두 동물이 같은지
{
printf("\n\n빙고! : %s 발견\n\n", strAnimal[arrayAnimal[firstSelect_x][firstSelect_y]]);
checkAnimal[firstSelect_x][firstSelect_y] = 1;
checkAnimal[secondSelect_x][secondSelect_y] = 1;
}
// 다른 동물인 경우
else
{
printf("\n\n떙! (틀렸거나, 이미 뒤집힌 카드입니다.)\n");
printf("%d : %s\n", select1, strAnimal[arrayAnimal[firstSelect_x][firstSelect_y]]);
printf("%d : %s\n", select2, strAnimal[arrayAnimal[secondSelect_x][secondSelect_y]]);
printf("\n\n");
failcnt++;
}
// 모든 동물을 찾았는지 여부 (1 : 참, 2 : 거짓)
if (foundAllAnimal() == 1)
{
printf("\n\n 축하합니다! 모든 동물을 다 찾았네요. \n");
printf("지금까지 총 %d번 실수했습니다.\n\n", failcnt);
break;
}
}
return 0;
}
void initAnimalArray()
{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for (int j = 0; j < 5; j++)
{
arrayAnimal[i][j] = -1;
}
}
}
void initAnimalName()
{
strAnimal[0] = "원숭이";
strAnimal[1] = "하마";
strAnimal[2] = "강아지";
strAnimal[3] = "고양이";
strAnimal[4] = "돼지";
strAnimal[5] = "호랑이";
strAnimal[6] = "토끼";
strAnimal[7] = "낙타";
strAnimal[8] = "기린";
strAnimal[9] = "얼룩말";
}
void shuffleAnimal()
{
// seq
// ㅁㅁㅁㅁㅁ 0 1 2 3 4
// ㅁㅁㅁㅁㅁ 5 6 7 8 9
// ㅁㅁㅁㅁㅁ 10 11 12 13 14
// ㅁㅁㅁㅁㅁ 15 16 17 18 19
for (int i = 0; i < 10; i++)
{
for (int j = 0; j < 2; j++)
{
int pos = getEmptyPosition();
int x = conv_pos_x(pos);
int y = conv_pos_y(pos);
arrayAnimal[x][y] = i;
}
}
}
// 좌표에서 빈 공간 찾기
int getEmptyPosition()
{
while (1)
{
int randPos = rand() % 20; // 0~19 사이의 숫자 반환 19 -> (3,4)
int x = conv_pos_x(randPos);
int y = conv_pos_y(randPos);
if(arrayAnimal[x][y]==-1)
{
return randPos;
}
}
return 0;
}
// 19 -> (3,4)
int conv_pos_x(int x)
{
// (x / 5)
// ㅁㅁㅁㅁㅁ 0 1 2 3 4 -> 0 0 0 0 0
// ㅁㅁㅁㅁㅁ 5 6 7 8 9 -> 1 1 1 1 1
// ㅁㅁㅁㅁㅁ 10 11 12 13 14 -> 2 2 2 2 2
// ㅁㅁㅁㅁㅁ 15 16 17 18 19 -> 3 3 3 3 3
return x / 5;
}
int conv_pos_y(int y)
{
// 19 -> 19 / 5 ? -> 몫은 3, 나머지 4
return y % 5; // y를 5로 나눈 나머지 값
}
void printAnimal() // 동물 위치 출력(해당 위치에 무슨 동물이 있었는지)
{
// ㅁㅁㅁㅁㅁ 0 0 1 1 2
// ㅁㅁㅁㅁㅁ 4 4 3 3 2
// ㅁㅁㅁㅁㅁ
// ㅁㅁㅁㅁㅁ
printf("\n====== 이건 비밀인데.. 몰래 보여주는겁니다..======\n\n");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for (int j = 0; j < 5; j++)
{
printf("%8s", strAnimal[arrayAnimal[i][j]]);
}
printf("\n");
}
printf("\n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\n\n");
}
void printQuestion() // 문제 출력(카드 지도)
{
printf("\n\n(문제)\n");
int seq = 0;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for (int j = 0; j < 5; j++)
{
// 카드를 뒤집어서 정답을 맞췄으면 '동물 이름'
if (checkAnimal[i][j] != 0)
{
printf("%8s", strAnimal[arrayAnimal[i][j]]);
}
// 정답을 틀렸다면 뒷면 -> 위치를 나타내는 숫자
else
{
printf("%8d", seq);
}
seq++;
}
printf("\n");
}
}
int foundAllAnimal()
{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for (int j = 0; j < 5; j++)
{
if (checkAnimal[i][j] == 0)
{
return 0;
}
}
}
return 1; // 모두 다 찾음
}
실수했던 내용
01. 아래와 같은 문장에서 괄호처리를 잘못했었음. 괄호사용시 코드 잘 확인하기.
02. 형 변환 잘못 입력으로 인해 카드 맞추기를 실패 한 경우 카드의 값이 카드주소 : 값의 주소로 출력이 되었었음을 아래와 같이 수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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