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반응형
//getchar(); // 임시로 사용자 입력 대기 (무한루프가 돌지 않게 함)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time.h>
#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
// 물고기가 6마리가 있다.
// 어함에 살고 있는데, 사막이다.
// 사막이 너무 덥다보니 건조해서 물이 빨리 증발한다.
// 물이 다 증발하기 전에 부지런히 물을 채워주자.
// 물고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커진다.
int level;
int arrayFish[6];
int* cursor;
void initData();
void printFishes();
void decreaseWater(long elapsedTime);
int checkFishAlive();
int main(void)
{
long startTime = 0; // 게임 시작 시간
long totalElapsedTime = 0; // 총 경과 시간
long prevElapsedTime = 0; // 직전 경과 시간(최근에 물을 준 시간 간격)
int num; // 몇 번 어항에 물을 줄 것인지, 사용자 입력
initData();
cursor = arrayFish; // cursor[0] .. cursor[1] ..
startTime = clock(); // 현재 시간을 millisecond (1000분의 1초) 단위로 반환
while (1)
{
printFishes();
printf("몇 번 어항에 물을 주시겠어요? ");
scanf("%d", &num);
printf("\n");
// 입력값 체크
if (num < 1 || num>6)
{
printf("\n입력값이 잘못되었습니다.\n");
continue;
}
// 총 경과 시간
totalElapsedTime = (clock() - startTime) / CLOCKS_PER_SEC;
printf("총 경과 시간 : %ld 초\n", totalElapsedTime);
// 직전 물을 준 시간(마지막으로 물 준 시간) 이후로 흐른 시간
prevElapsedTime = totalElapsedTime - prevElapsedTime;
printf("최근 경과 시간 : %ld 초\n\n", prevElapsedTime);
// 어항의 물을 감소(증발)
decreaseWater(prevElapsedTime);
// 사용자가 입력한 어항에 물을 준다
// 1. 어항의 물이 0이면? 물을 주지 않는다.. 이미 물고기가 죽었으므로
if (cursor[num - 1] <= 0)
{
printf("%d번 물고기는 이미 죽었습니다... 물을 주지 않습니다.\n", num);
exit(0);
}
// 2.어항의 물이 0이 아닌 경우? 물을 준다. 단 100을 넘지 않는지 체크
// 현재 어항의 물 +1 <= 100
else if (cursor[num - 1] + 1 <= 100);
{
//물을준다.
printf("%d 번 어항에 물을 줍니다.\n\n", num);
cursor[num - 1] += 1; // cursor[num -1] = cursor[num -1] +1
}
// 레벨업을 할 건지 확인 (레벨업은 20초마다 한번씩 수행)
if (totalElapsedTime / 20 > level - 1)
{
// 레벨업
level++; // level : 1 -> level : 2 -> level : 3 ..
printf(" *** 축 레벨업! 기존 %d 레벨에서 %d레벨로 업그레이드 ***\n\n", level - 1, level);
// 최종레벨
if (level == 5)
{
printf("\n\n축하합니다. 최고 레벨을 달성하였습니다. 게임을 종료합니다.");
exit(0);
}
}
// 모든 물고기가 죽었는지 확인
if (checkFishAlive() == 0)
{
// 물고기가 모두 죽음
printf("모든 물고기가 죽었습니다....\n");
exit(0);
}
else
{
// 최소 한마리 이상의 물고기가 살아있음
printf("물고기가 아직 살아 있어요!!\n");
}
prevElapsedTime = totalElapsedTime;
// 10초 -> 15초 (5초 : prevElapsedTime -> 15초) -> 25초 (10초...?)
}
return 0;
}
void initData()
{
level = 1; // 게임 레벨(1~5)
for (int i = 0; i < 6; i++)
{
arrayFish[i] = 100; // 어항의 물 높이 (0~100)
}
}
void printFishes()
{
printf("\n%3d번 %3d번 %3d번 %3d번 %3d번 %3d번\n", 1, 2, 3, 4, 5, 6);
for (int i = 0; i < 6; i++)
{
printf(" %4d ", arrayFish[i]);
}
printf("\n\n");
}
void decreaseWater(long elapsedTime)
{
for (int i = 0; i < 6; i++)
{
arrayFish[i] -= (level * 3 * (int)elapsedTime); // 3. 난이도 조절을 위한 값
if (arrayFish[i] < 0)
{
arrayFish[i] = 0;
}
}
}
int checkFishAlive()
{
for (int i = 0; i < 6; i++)
{
if (arrayFish[i] > 0)
{
return 1; // 참 True
}
}
return 0;
}
728x90
반응형